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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프로그래밍/다이렉트 후킹[D3D]
2014.05.14 00: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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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요

 Direct3D(이하 D3D) Hooking은 이전부터 온라인 게임분야, 특히 FPS 게임에서 Wall Hack 

이라는 것으로 게임 진행에서 일반 유저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Game Hack으로 사용된 

기술입니다. 

보안 분야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입장에서 해당 D3D Hooking 에 대해 방어할 방법을 찾기 위해

D3D Hooking 소스를 분석해 보았으며 본 문서에선 d3d 관련 파일들을 분석하며 알아낸 내용들

을 다른 분들과 정보공유를 통해 좀 더 깊은 내용을 배우고 방어 방법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기 

위해 부족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문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. 끝으로 D3D Hooking을 

연구 하면서 얻은 기술이나 지식을 공유하고자 최대한 노력하여 본 문서를 작성하였습니다.


1-1. Direct3D Hooking에 필요한 선행 지식

 - Assembly

 - C++

 - Hooking에 대한 이해

 - Debugger

 - DirectX SDK

 - dll

1. Assembly

 - dll이나 타겟 프로그램을 분석할 때 Assembly로 출력되기 때문에 해당 지식 필요

2. C++

 - D3DX는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C++지식이 필요하다.

3. Hooking에 대한 이해

 - 이 문서에서 D3D Hooking은 수많은 Hooking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만약 Hooking에 대한

 이해를 하고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이해를 할 수 있다.

4. Debugger

 - d3dx.dll 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서는 Debugger 경험이 있으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
5. DirectX SDK

 - 이건 D3D 이기 때문에 DirectX SDK 를 사용해봤다면 코드 부분이나 함수 활용부분에서

 매우 쉽게 이해 할 수 있긴 하겠지만, 필수는 아니다. 필자도 이번에 분석하면서 처음 D3D를

 접했으며 분석하며 모르는 부분은 인터넷을 찾으며 정보를 수집했다.

6. Dll

 - d3dx.dll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dll이 윈도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동작하는지

 정도는 알아야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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